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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도로 교통량 조사

by 마이네임피터 2025.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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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일교통량은 16,262(전년 대비 1.3% ), 이동 거리는 지구 둘레 약 1 3천 배

국토교통부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에 대한 2024 교통량조사 결과를 5월 1일 발표하였다.

  * 도로건설 계획 수립, 교통수요 분석, 도로포장 설계, 산업‧연구 등 자료로 활용

  ** 조사지점 :  3,920개 지점(고속국도 686, 일반국도 1,623, 지방도 1,611)

 

 24년 한 해 동안 도로를 통행 차량 하루 평균으로 산출(평균 일교통량)한 결과, 전년 대비 1.3% 증가한 16,262로 나타났다. 도로 교통량은 지난 10년간(15~24) 연평균 1.6%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자동차등록대수의 증가(전년 대비 1.3% )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보인다.

 

 

 

도로 종류별

 고속국도 평균 일교통량은 53,392대(전년 대비 1.6% ↑), 지방도 평균 일교통량은 5,934(전년 대비 1.1% ) 전년 대비 증가 반면, 일반국도 13,136대(전년 대비 0.3% ↓)로 다소 감소하였다.

 

 

 차량 종류별

승용차 평균 일교통량이 11,906(73.2%)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화물차 4,053대(24.9%), 버스 303대(1.9%)이다.

 버스(2.3% )와 화물차(0.2% ) 감소한 반면, 승용차 비중 전년보다 1.9% 한 것으로 나타나 승용차 중심 이동 패턴 지속됨을 확인할 수 있다.

 

 

시기별

 (7~19) 평균 일교통량 76.4%가 이동하며, 시간대 16~17시, 요일별로는 금요일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 구간별

 평균 일교통량 가장 많은 구간은 고속국도의 경우 수도권 1순환선경기 하남시의 하남 분기점(JCT)에서 남양주시 퇴계원 나들목(IC, 13.6km)으로 222,540대이다.

 * 2023년 평균 일교통량이 가장 많았던 경부고속도로 신갈 분기점(JCT)~판교 분기점(JCT, 13km)은 2% 감소(216,982→212,537대)

 

 

 일반국도는 자유로에 위치한 77호선 서울시계~고양시 장항 나들목(IC) 구간(191,565, 19.5km)으로 출퇴근 시간대 교통량이 집중되었다.

 

 

 지방도는 화성과 수원을 연결하는 309호선 화성시 천천 나들목(IC)~서수원 나들목(IC) 구간(127,525대, 5.6km)이며, 인근 산업단지 등에서 차량 유입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

 경기도의 평균 일교통량이 40,677(전년 대비 1.7% )로 가장 많고, 강원도가 가장 낮은 8,292(전년 대비 1.3% )로 조사되었다.

  충청북도는 평균 일교통량 증가율(2.9%, 14,12814,539), 제주도 감소율(4.3%, 11,649→11,147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번 교통량 조사 결과는 국토교통 통계누리(http://stat.molit.go.kr)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교통량 정보 제공시스템(http://www.road.re.kr) 통해서 5월 1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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