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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프랜차이즈(가맹점)조사 결과

by 마이네임피터 2024.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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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수는 30 1천개로 전년에 비해 5.2% 증가

가맹점수 비중은 편의점 18.2%(5.5만개), 한식 16.6%(5만개), 커피·비알콜음료 10.7%(3.2만개) 순임

가맹점수는 전년대비 외국식(13.6%), 문구점(11.6%), 한식(10.3%)  대부분 업종에서 증가하고, 자동차 수리(-2.3%)에서 감소

 

 

 

가맹점 종사자수는 101 2천명으로 전년대비 7.4% 증가

  종사자수는 전년대비 한식(17.2%), 생맥주・기타주점(17.0%), 외국식(12.4%)  대부분 업종에서 증가하고, 자동차 수리(-7.6%)문구점(-4.1%) 등에서 감소

 

 종사자수 비중은 편의점(20.9%), 한식(16.7%), 커피・비알콜음료(12.7%) 순임

  가맹점당 종사자수는 생맥주・기타주점(7.0%), 한식(6.3%), 제과점(5.5%) 등에서 증가하고, 문구점(-14.1%), 자동차 수리(-5.4%) 등에서 감소

 

성별 종사자 비중은 여성 60.4%, 남성 39.6% 차지

여성 종사자 비중은 제과점(78.8%), 커피·비알콜음료(78.3%), 두발미용(77.2%), 의약품(74.7%) 

  반면, 남성 종사자 비중은 자동차 수리(84.6%)안경·렌즈(67.8%) 

 

 

 

 

가맹점 매출액은 108 8천억원으로 전년대비 8.4% 증가

 매출액은 전년대비 생맥주・기타주점(24.7%), 한식(20.9%), 커피・비알콜음료(14.2%)  대부분 업종에서 증가하고, 문구점(-7.0%) 등에서 감소

 

 매출액 비중은 편의점(25.6%), 한식(16.2%), 치킨전문점(7.5%) 

 가맹점당 매출액은 생맥주・기타주점(14.1%), 가정용 세탁(11.7%), 두발 미용(9.9%) 등에서 증가하고, 문구점(-16.7%), 제과점(-2.0%) 등에서 감소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1 742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0.9% 증가

전년대비 자동차 수리(10.1%), 가정용 세탁(9.7%), 안경・렌즈(9.6%) 등에서 증가하고, 제과점(-7.1%)김밥・간이음식(-3.6%)문구점(-3.0%) 등에서 감소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는 경기도가 8만개로 26.7% 차지

 

지역별 가맹점수는 경기(8만개), 서울(5만개), 경남(2만개), 부산(1.9만개) 순으로 많으며, 수도권이 전체의 49.2% 차지

 인구 만명당 가맹점수 제주(69.8), 강원(67.7), 울산(63.3) 등에서 많고, 서울(53.6), 전남(55.0) 등에서 적음

 

      * 인구 만명당 가맹점수 = (시도별 가맹점수 ÷ (시도별 추계인구/10,000))

 

 지역별 종사자수는 경기(27.9만명), 서울(19.4만명), 부산(6.6만명), 인천(6.1만명), 경남(5.8만명) 순으로 많음

  지역별 매출액은 경기(30.1조원), 서울(21.9조원), 인천(6.5조원), 부산(6.4조원), 경남(6.1조원) 순으로 많음

 

 

 자료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업종별 규모  사업실적 등을 파악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입수한 가맹점 명부를 토대로 추출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24. 6. 18. ~ 7. 23.) 실시하고 잠정 집계한 결과

 

     * 프랜차이즈 본부 및 직영점은 조사대상이 아님

 

 통계의 확정결과는 특성항목을 포함하여 2025 3월말에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2023 프랜차이즈조사(가맹점) 보고서‘에 수록할 예정임

 

    국가통계포털(kosis.kr)  주제별통계  도소매․서비스  프랜차이즈조사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FR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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