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수는 30만 1천개로 전년에 비해 5.2% 증가
가맹점수 비중은 편의점 18.2%(5.5만개), 한식 16.6%(5만개), 커피·비알콜음료 10.7%(3.2만개) 순임
가맹점수는 전년대비 외국식(13.6%), 문구점(11.6%), 한식(10.3%) 등 대부분 업종에서 증가하고, 자동차 수리(-2.3%)에서 감소
가맹점 종사자수는 101만 2천명으로 전년대비 7.4% 증가
종사자수는 전년대비 한식(17.2%), 생맥주・기타주점(17.0%), 외국식(12.4%) 등 대부분 업종에서 증가하고, 자동차 수리(-7.6%), 문구점(-4.1%) 등에서 감소
종사자수 비중은 편의점(20.9%), 한식(16.7%), 커피・비알콜음료(12.7%) 순임
가맹점당 종사자수는 생맥주・기타주점(7.0%), 한식(6.3%), 제과점(5.5%) 등에서 증가하고, 문구점(-14.1%), 자동차 수리(-5.4%) 등에서 감소
성별 종사자 비중은 여성 60.4%, 남성 39.6% 차지
여성 종사자 비중은 제과점(78.8%), 커피·비알콜음료(78.3%), 두발미용(77.2%), 의약품(74.7%) 순
반면, 남성 종사자 비중은 자동차 수리(84.6%), 안경·렌즈(67.8%) 순
가맹점 매출액은 108조 8천억원으로 전년대비 8.4% 증가
매출액은 전년대비 생맥주・기타주점(24.7%), 한식(20.9%), 커피・비알콜음료(14.2%) 등 대부분 업종에서 증가하고, 문구점(-7.0%) 등에서 감소
매출액 비중은 편의점(25.6%), 한식(16.2%), 치킨전문점(7.5%) 순
가맹점당 매출액은 생맥주・기타주점(14.1%), 가정용 세탁(11.7%), 두발 미용(9.9%) 등에서 증가하고, 문구점(-16.7%), 제과점(-2.0%) 등에서 감소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1억 742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0.9% 증가
전년대비 자동차 수리(10.1%), 가정용 세탁(9.7%), 안경・렌즈(9.6%) 등에서 증가하고, 제과점(-7.1%), 김밥・간이음식(-3.6%), 문구점(-3.0%) 등에서 감소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는 경기도가 8만개로 26.7%를 차지
지역별 가맹점수는 경기(8만개), 서울(5만개), 경남(2만개), 부산(1.9만개) 순으로 많으며, 수도권이 전체의 49.2%를 차지
인구 만명당 가맹점수는 제주(69.8개), 강원(67.7개), 울산(63.3개) 등에서 많고, 서울(53.6개), 전남(55.0개) 등에서 적음
* 인구 만명당 가맹점수 = (시도별 가맹점수 ÷ (시도별 추계인구/10,000명))
지역별 종사자수는 경기(27.9만명), 서울(19.4만명), 부산(6.6만명), 인천(6.1만명), 경남(5.8만명) 순으로 많음
지역별 매출액은 경기(30.1조원), 서울(21.9조원), 인천(6.5조원), 부산(6.4조원), 경남(6.1조원) 순으로 많음
이 자료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업종별 규모 및 사업실적 등을 파악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입수한 가맹점 명부를 토대로 추출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24. 6. 18. ~ 7. 23.)를 실시하고 잠정 집계한 결과임
* 프랜차이즈 본부 및 직영점은 조사대상이 아님
본 통계의 확정결과는 특성항목을 포함하여 2025년 3월말에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과 ’2023년 프랜차이즈조사(가맹점) 보고서‘에 수록할 예정임
※ 국가통계포털(kosis.kr) ⇒ 주제별통계 ⇒ 도소매․서비스 ⇒ 프랜차이즈조사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FR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