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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소비자물가는 2.8% 상승하며 둔화 흐름 지속

by 마이네임피터 2024.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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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하고 추세를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2.5% 상승

24.1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동월비 2.8%로 ’23.12(3.2%)보다 0.4%p 하락하였다. 과일가격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겨울철 한파 등 영향으로 농축수산물(전월비 2.9%, 전년동월비 8.0%) 가격이 상승하였으나, 석유류(전월비 △2.5%, 전년동월비 △5.0%)  가공식품(전월비 △0.4%, 전년동월비 3.2%)이 전월보다 하락하고, 개인서비스(전월비 0.5%, 전년동월비 3.5%) 가격 상승률도 줄어들면서 물가 안정 흐름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변동성이 높은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하고 추세적인 물가를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비 2.5%(12 2.8%)로 전월대비 0.3%p 하락하여, 미국(23.12 3.9%), EU(23.12 4.0%)  주요국보다 큰 폭 낮은 수준이다. 가계의 지출 비중이 높은 품목들로 구성된 생활물가도 전년동월비 3.4% 12 3.7% 보다 0.3%p 하락하였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하고 겨울철 이상기후  물가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정부는 2%대 물가 조속히 안착되어 국민들이 물가 안정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특히, 설을 앞두고 설 민생안정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농축수산물 할인지원 확대하는 등 성수품 가격안정 노력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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