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의 역사
코스트코( Costco Wholesale Corporation)는 미국의 창고형 도매 유통 기업으로, 주로 코스트코 창고에서 물건을 판매합니다. 1983년 9월에 짐 시네갈과 제프리 브로 터먼이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도매 유통을 시작했으며, 본사는 워싱턴주 시애틀 이사콰에 있습니다. 2023년 3월 기준으로 전 세계에 849개의 매장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매장을 늘리고 있으며 전체 임직원은 30만 4천 명입니다. 2011년 코스트코 창립자 짐 시네갈이 인터뷰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물건이 많이 팔리는 매장은 대한민국 서울의 양재점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코스트코 온라인몰의 E-commerce는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영국, 일본, 한국, 대만, 호주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트코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회원제 운영, 조건 없는 환불 정책, 낮은 마진율로 인한 저렴한 가격,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적은 취급 품목 수, 1 국가 1 카드 원칙, 훌륭한 임직원 복지와 정책 등이 손꼽히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평균 시급보다 많은 편이며, 이와 더불어 직원을 우대하는 환경으로 인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코스트코의 성공 요인
코스트코의 성공 요인은 코스트코의 회원제 운영입니다. 연회비를 받아서 충성 회원에게 좋은 물건을 싸게 파는 방식입니다. 회원제와 1 카드 원칙으로 아낀 수수료를 저렴한 물건 값과 직원 급여로 돌려주고 있습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분기별로 쿠폰북을 보내 주고 매주마다 나오는 특별할인 쿠폰도 줍니다. 코스트코는 가격 최소화를 위해 일반 상품 마진율 15%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한민국의 대형마트 유통 마진율은 30%가 넘는다고 합니다. 코스트코는 고객들이 많이 구매하는 제품을 소수만 선택하여 유통 비용을 낮추고 이것을 대량구매하여 결국 고객들이 많이 구매하는 제품을 사 올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방식을 택하여 고객들에게 공급하는 것입니다. 코스트코의 환불정책은 소비자가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 100% 환불이 가능합니다. 구입일로부터 90일 기한이 정해져 있는 컴퓨터, 카메라, 태블릿, 노트북등만 아니면 환불 기한에 제한이 없습니다. 코스트코 매장의 직원 대부분이 정규직이며, 연봉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정년이 없어 직원 중에는 노년층도 꽤나 있습니다. 연봉의 8%만 내면 회사가 제공하는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코스트코의 이직률은 6%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동종업계 다른 회사보다 월등히 낮은 수준입니다. 코스트코의
창립자 짐 시네갈은 "돈은 매장에서 벌기에 경영진은 매장 직원과 고객을 왕처럼 모셔야 한다."라는 원칙을 정하였습니다.
커클랜드 시그니처는 1996년에 탄생한 코스트코의 자체개발 상품 브랜드입니다. 커클랜드 시그니처는 저렴한 제품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마진율을 15%로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고객들이 매장에 오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품질이 좋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커클랜드 제품이 있기 때문입니다. 커클랜드 제품들은 코스트코 전체 매출의 3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스트코 매장에서는 현금과 수표, 상품권 외에 신용카드로는 코스트코와 계약을 맺은 한 회사의 카드 사용만 가능한 1 국가 1 카드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목적은 카드사에 지급하는 가맹점 수수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로 인한 추가적인 이익을 모두 다 고객에게 최대한 낮은 가격을 통해 돌려주고 있습니다. 외국 발행 카드는 비자카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결합하여 코스트코는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트코의 문제와 해결책
코스트코는 회원들의 충성도를 유지하고 장기적인 회원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회원들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거나 멤버십 리워드 프로그램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여 회원들이 만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스트코는 계속해서 대량 구매와 효율적인 공급망을 통해 원가를 낮추고 이를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또한 공급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협상력을 발휘하여 제품 가격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향상해 회원들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전략을 통해 다양한 제품 선택과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이 환경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코스트코는 에너지 효율적인 시설 운영, 재활용 정책, 지속 가능한 제품 선택 등 을 통해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코스트코는 매장 내의 체계적인 레이아웃, 빠른 결제 시스템, 친절하고 지식 있는 직원들의 서비스 등을 강화하여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쇼핑을 제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