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전가차 구매 보조금이 남아도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하반기에 접어들었는데도 국내 주요 지역 전기차 보조금은 절반도 채 소진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년도 안 돼 보조금이 동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추가경정예산까지 편성해 지원했던 예년에 비하면 딴판입니다.
그 이유는 충전의 불편함과 충전소 인프라의 부족,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에 비해 여전히 너무 비싸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꺼린다는 분석입니다.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전국 161개 지자체의 일반 대상 전기차 구매 보조금 소진율은 지난 19일 기준 44.6%로 집계됐습니다. 이들 지자체가 민간 일반 물량으로 공고한 6만 6953대 가운데 현재까지 2만 9874대만 보조금을 신청했습니다.
게다가 지원 대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서울·부산·대구·인천 등 8개 광역·특별시와 제주도는 보조금 소진율이 32.2%에 그쳤고, 법인·공공기관 등 일반 물량 외 차량의 보조금도 약 50%밖에 소진되지 않았습니다.
전기차 판매 속도가 예년 같지 않은 건 한국만의 일이 아닙니다. 올 상반기 유럽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기아의 전기차 판매량은 7만 1240대로 1년 새 8.6% 줄었고, 글로벌 완성차 판매 2위 업체인 폭스바겐은 수요 위축에 따라 이달부터 전기차 생산 규모를 한시적으로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가 없어서 못 판다던 미국에선 이제 재고 처리가 문제가 됐습니다. 미국 자동차 시장분석업체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6월 말 테슬라를 제외한 미국 내 전기차 재고는 103일분에 달하고, 1년 새 네 배나 늘었습니다. 콕스오토모티브는 “전기차 판매가 전년 대비 75%씩 성장하던 시절은 이제 끝났다”며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여전히 높지만 비싼 가격이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전기차 수요가 주춤하면서 전기차 드라이브를 걸어온 완성차 업체는 물론 배터리 업체도 걱정입니다. 최근 배터리 제조사들은 전기차 생산 목표치를 내려 잡는 완성차 업체들의 요구에 따라 재고 조정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완성차 업체들은 수요 위축의 가장 큰 원인인 비싼 가격을 낮추는 방식을 통해서입니다. 연초부터 잇달아 가격 인하를 단행한 테슬라는 최근 한국에 가격을 5699만 원으로 책정한 모델 Y를 출시하며 정체됐던 전기차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업계에선 나흘 만에 사전 계약 물량이 1만 3000대를 넘어섰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기차업계 관계자는 “구매 여력이 있는 소비자나 신제품을 일찍 경험하려는 ‘얼리어답터’ 등은 이미 대부분 전기차를 구매한 상황이고 현재 수준의 보조금으로는 중산층 이하에서 새로운 전기차 수요를 만들기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 연말부터 주요 기업들이 2000만~3000만 원대의 저렴한 전기차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내연기관차 가격과 비슷한 수준의 전기차가 나와야 다시 수요가 늘고 시장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