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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성공 스토리

by 마이네임피터 2023.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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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역사

스타벅스는 동업자 제리 볼드윈  고든 보커, 지브 시글이 1971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개점하였습니다. 이때는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이었으며, 1987년에 마케팅 전문가였던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고 커피 전문점으로서 새롭게 탄생시켰습니다. 스타벅스는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였는데 1990년대에는 모든 평일마다 새로운 매점을 개점했으며, 이 속도는 2000년대까지 유지가 되었습니다. 북아메리카 지역을 제외한 첫 개점은 1990년대 중반에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해외 매점들이 전체 매점의 3분의 1 가량 차지합니다. 스타벅스는 2009년도에 해외에 900개의 새로운 매점을 개점하겠다고 선언했지만, 2008년도부터 미국에서는 300개의 매점들이 문을 닫고 있습니다. 드립형 커피와 각종 에스프레소 커피 외에도 차와 병음료수, 원두, 샌드위치, 샐러드, 파니니, 케이크, 그리고 보온병이나 머그컵과 같은 물품 등을 판매합니다. 메뉴는 매점의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계절에 따라 상시로 바뀝니다. 스타벅스 브랜드의 커피가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 판매되기도 합니다. 주로 건물의 1층에 독립된 가게의 형태로 있지만, 쇼핑몰이나 은행, 서점과 함께 영업하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으로,  64개국에서 총 23,187개의 매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 최초로 일본  도쿄 긴자에서 1996년에  스타벅스 매장을 냈고,  대한민국에서 스타벅스는 1999년 이화여자대학교 앞에 처음 생겼으며, 2000년 12월 신세계와 공동 투자로 '스타벅스 코리아'를 설립했습니다. 스타벅스의 기업명은 허먼 멜빌의 소설 '백경'(Moby Dick)에 나오는 일등 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유래하였다고 추측하며,  스타벅스 로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세이렌(Siren)이라는 바다의 인어로, 17세기 판화를 참고로 제작했다고 합니다. 세이렌은 아름답고 달콤한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죽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처럼 사람들을 홀려서 스타벅스에 자주 발걸음을 하게 만들겠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1971년 설립 당시엔 갈색 배경의 상반신이 나체인 세이렌이 로고였으나, 1987년, 1992년, 2011년 세 번의 로고 변화를 거쳐 녹색 배경의 세이렌의 얼굴이 클로즈업된 현재의 로고로 변화하였습니다

 

스타벅스의 성공 전략.

스타벅스의 성공요인은 고객들은 스타벅스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경험이 단순히 커피 한 잔을 사 먹는 일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집과 일하는 곳과 다른 제3의 장소라는 의미를 주려고 노력합니다. 고객은 스타벅스에서 편하게 시간을 보내며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미국과 다른 나라의 모든 스타벅스에서 커피 등의 음료는 균일한 품질을 제공합니다. 이유는  커피 원두는 미국 본토에서 로스팅하여 한국으로 운송되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는 항상 고품질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에게 편안하고 모던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카페로 인식 되게 고급스러운 내부 인테리어, 편안한 의자와 소파, 음악 등이 조화롭게 조성되어 있으며, 이는 고객이 소셜라이징이나 작업을 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스타벅스는 다양한 음료 옵션을 제공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각 지역의 문화와 특색을 고려하여 메뉴와 인테리어를 조정하는 지역화 전략을 추구합니다. 스타벅스는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여기고 지속 가능한 커피 재배와 윤리적인 농장운영, 커뮤니티 프로그램 및 기부 활동에 참여하여 고객들에게  스타벅스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인식을 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

스타벅스는  직면한 일부 문제와 가능한 해결책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종 업체와의 경쟁에서 고객들의 충성도를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새로운 메뉴 개발, 디지털 기술의 활용, 새로운 매장 형태의 도입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고객 경험에 주안점을 두어 매장 내 서비스 품질, 주문과 결재 과정의 편의성, 음료 제조 속도 등을 개선하여 고객들이 보다 더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커피 원두의 지속 가능한 공급망 구축, 재활용 및 폐기물 관리. 에너지 효율성 개선 등을 통해 환경적인 책임을 강화해야 합니다. 스타벅스는 많은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그들의 업무 만족도와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 직원들에게 경력 발전 기회와 쾌적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직원들의 열정과 전문성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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