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매력·정체성 담은 그림문자 등 주목도↑
도시이미지 브랜딩·마케팅 전반에 다방면 활용
"새 브랜드 통해 세계 주목받는 도시로 발돋움"
서울시가 서울의 매력·정체성을 담은 새 브랜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를 공개하며 글로벌 탑 5 도시로 도약하겠다고 제시했다.
시민 참여로 지난 3월 최종 선정된 슬로건인 'Seoul, My Soul(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됩니다)'에 디자인과 의미를 부여해 서울만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담은 브랜드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지난해 8월부터 '서울의 가치 찾기' 단어 공모전을 열고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의 정체성을 도출해 낸 바 있다. 이후 '브랜드 슬로건'을 개발, 4가지 안에 대한 1·2차 선호도 조사를 통해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이 63.1%를 차지하며 최종 선정됐다.
새 브랜드는 시민은 물론 외국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만의 다양한 매력과 시민의 마음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도시 이름인 'Seoul(서울)'을 전면에 배치하고 마음(하트)·경험(느낌표)·즐거움(스마일)을 의미하는 그림문자인 '픽토그램'을 통해 주목도를 높였다. 전 세계인 누구나 브랜드에 담긴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경쾌한 색상의 픽토그램을 적용했다.
심장을 의미하는 '하트'는 서울을 향한 시민·세계인의 애정과 관심, 즉 '마음'을 표현하고 감탄을 표현하는 '느낌표'는 새로운 경험과 영감을 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스마일'은 서울 어디나 미소 짓게 하는 즐거움이 있다는 뜻을 더한다.
아울러 '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됩니다'라는 한글 부제를 추가해 서울의 중심에는 '시민'이 있고 서울을 향한 다양한 마음이 모여 더 좋은 서울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더했다.
시는 새 브랜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을 시민뿐만 아니라 내·외국인에게 익숙하면서도 완성도 높은 기존의 서울관광 브랜드'MY SOUL SEOUL(마이 소울 서울)'를 변주, 도시의 널리 매력을 알리는데 대대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서울관광 브랜드 'MY SOUL SEOUL(마이 소울 서울)'은 지난해 5월부터 국내·외 관광 홍보영상, 인쇄물 등에 활용되었으며
BTS가 출연해 1억 뷰 이상 기록한 유튜브 콘텐츠(BTS With Seoul)에 삽입돼 외국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새 브랜드는 기존에 시민 호응이 높은 관광브랜드 'MY SOUL SEOUL(마이 소울 서울)'과 시민 공모전 우수작 등 총 7점을 대상으로 서울브랜드총괄관 등 여러 분야 전문가 자문을 거쳐 선정됐다. 브랜드 선정 과정에는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조사, 브랜드 디자인 시민 공모·투표, 브랜드․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 등을 포함해 85만여 명이 참여했다.
시는 향후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개정을 거쳐 새 브랜드를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 서울 시정 홍보에 새 서울 브랜드를 적극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 브랜드는 단순히 홍보물에 사용되는 로고가 아니라 단 하나의 이미지로 '서울'의 매력과 정체성을 표현하고 도시이미지를 브랜딩 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이라는 큰 틀 안에서 정책 전반을 유기적으로 담아내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새 브랜드가 다채로운 브랜딩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해외관광객 유치는 물론 기업 투자 유치도 이끌어 낼 수 있는 도시브랜드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