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16~65세 성인의 언어능력 평균 점수 249점, 수리력 253점, 적응적 문제해결력 238점으로 OECD 평균보다 낮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24년 12월 10일 19:00(KST) 국제성인역량조사(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이하, ‘PIAAC’) 결과를 발표했다.
* 프랑스 파리 시각 2024년 12월 10일(화) 11:00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는 성인(16~65세)의 언어능력, 수리력, 적응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핵심 정보처리스킬(skills) 수준을 국가 간 비교하고, 일상 및 직장생활에서의 역량 활용 수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이며, 10년 주기로 실시된다.
* 핵심 정보처리스킬: 텍스트 또는 수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에 효과적으로 접근·이해·분석·활용하는데 필요한 스킬
이번 2주기 조사에는 1주기 조사(2013년 발표, 분석대상 23개국)에 이어 미국, 일본, 독일 등 31개국 성인 약 16만 명이 참여했으며, 우리나라는 총 6,198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 코로나19로 인하여 2주기 조사 및 발표시기 1년 연기
한국 성인의 언어능력·수리력·적응적 문제해결력
우리나라 16~65세 성인의 언어능력 평균 점수는 249점, 수리력은 253점, 적응적 문제해결력은 238점으로 세 영역 모두 OECD 평균보다 낮았다.
* (OECD 평균) ▲ 언어능력 260점, ▲ 수리력 263점, ▲적응적 문제해결력 251점
1주기 대비 2주기에는 언어능력 평균 점수가 24점 하락했다. 다만 언어능력의 경우, 1·2주기 조사에 모두 참여한 27개국 중 핀란드, 덴마크만 평균 점수가 상승했다. 수리력의 경우 1주기 대비 2주기에는 10점 하락했으나, 이는 점수 차가 미미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
※ ▲ 언어능력 (1주기) 273점 → (2주기) 249점, ▲ 수리능력 (1주기) 263점 → (2주기) 253점 ▲ 문제해결력의 경우, 1주기 ‘컴퓨터 기반 환경에서의 문제해결력’에서 2주기 ‘적응적 문제해결력’으로 조사 영역이 변화하여 직접 비교 불가
분석 대상을 16~24세로 한정할 경우, 언어능력(276점)과 수리력(273점) 평균점수가 OECD 평균(언어능력 273점, 수리력 272점) 수준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역량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학력불일치 조사 결과, 우리나라 16-65세 성인 중 실제 학력 대비 일자리에서 요구하는 학력 수준이 적정한 경우(“적정학력”)는 65.0%로 나타났다. 실제 학력 수준이 일자리에서 요구하는 학력 수준보다 높은 경우(“학력과잉”)는 31.3%, 낮은 경우(“학력부족”)는 3.7%로 나타났다.
스킬불일치 조사 결과, 우리나라 16~65세 성인 중 실제 스킬 대비 업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능력이 적정한 경우(“적정스킬”)는 65.1%로 나타났다. 실제 스킬수준이 일자리에서 요구하는 스킬 수준보다 높은 경우(“스킬과잉”)는 23.9%, 낮은 경우(“스킬부족”)은 약 11.0%로 나타났다.